Tuesday, April 25, 2017

Watson 챗봇 튜토리얼




오늘 23번째 밋업은 Watson! 왓슨 챗봇 튜토리얼로 진행되었습니다. 

선착순 40분으로 공지했지만, 워낙 많은 분들이 참석요청을 따로 문의하셨고 현장으로 찾아오셔서 요청하신 경우도 있어서 예상인원을 훌쩍 넘은 고객을 모시고 밋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금일 밋업은 오프닝 세션만 동영상 공개합니다.
튜토리얼 세션은 3부작 웨비나로 제작하여 5월 중 developerWorks (developer.ibm.com/kr)에 올라올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프닝 발표자료는 SlideShare (http://goo.gl/WDR0Ni)에 올라가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 실습은 Bluemix상에 있는 Watson API를 사용해서 할 예정이므로, Bluemix.net에서 제공하는 30일 무료 체험판에 가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한국 developerWorks에 오시면 여러 가지 개발 관련한 업데이트, 튜터리얼, 배운 점 등 유용한 글들이 올라오고 있으니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챗봇이란 무엇인가?
Conversational Use Cases - 시장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고객 서비스 및 지원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업별 적용 분야 : 호텔/관광 분야 컨시어지, 금융 - 리테일 금융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
고객 사례
macy's 백화점 : 고객이 편하게 자연어로 궁금한 점(매장 위치 등)을 질문 하면, Watson이 자연어로 답변
Wine4, Me : 고객의 가격대, 맛 등 개인 와인 취향에 맞춰 추천 후, 고객별 와인 취향 프로필을 기록
1-800-flowers.com 고객의 상황에 맞는 상품(꽃, 음식) 추천
Hilton 손님에게 여행지, 음식을 추천해주는 대화형 로봇 Connie
-CogniToys 동영상: 파트너가 직접 Watson API를 활용해서 상품을 만들어 시장에 출시
-TJ Bot: 외형을 만들고, 안에 들어가는 지능은 Watson API를 활용해서 나만의 로봇을 만들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지난 밋업때 잠깐 설명을 드렸는데, Cloud 가장 큰 행사가 InterConnect입니다.
이 행사에는 2000개가 넘는 세션들이 진행되기 때문에 하나하나 모두 설명을 읽고, 내 세션 일정을 짜기는 어렵습니다.
'Ask Watson'을 활용하여, 나의 관심사를 말하면 해당 관심 영역의 세션 리스트를 보여주는 챗봇이 행사 안내를 위해 적용되었습니다.
-IBM에 여러 모집중인 자리들에 대해서도, 인사부에서 Chat Interface가 뜹니다.
직장경력, 전공은 무엇인지, 보유한 기술은 무엇인지 등의 질문을 통해 본인을 소개하거나 자신의 CV를 직접 올려서, 나와있는 포지션들과 mapping을 해줍니다. 
-Staples 사례 동영상 (Watson API를 활용한 기술)
Amazon과 접근 방법의 차별점은, 내가 원하는 지식을 선택적으로 학습시켜 나만의 conversation app을 만드는데 있어 여러 툴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슴.
watsonads.com
IBM이 작년에 weather company를 인수했슴. 날씨는 광고가 메인 - 광고를 클릭하면 이에 대한 conversation이 시작됩니다
watson developer cloud를 방문해보시면, watson은 대화 뿐 아니라 voice라던가 visual recognition 영역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5월 중 왓슨 챗봇 튜토리얼 영상을 기다려주세요!

#ibmaot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