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August 20, 2016

인공지능이 화두(話頭)인 요즘 ‘왓슨(Watson)’을 개발한 IBM이 KAIST 경영대학 학생들을 초대해 본사의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IBM 왓슨(Watson),
KAIST 경영대학 학생들을 초대하다

INSIGHT ZONE / 글. 조형진 기자
인공지능이 화두(話頭)인 요즘 ‘왓슨(Watson)’을 개발한 IBM이 KAIST 경영대학 학생들을 초대해 본사의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인공지능(AI)과의 사랑을 다룬 영화 < Her >는 2년 전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을 수상했다. 독특한 소재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긴 했지만, 여전히 실현 불가능한 공상과학 영화쯤으로 여겨졌다. 올해 초 프로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의 대결이 있기 전까지는 말이다. 세상을 놀라게 한 알파고의 승리 이후 학계, 재계, 언론 할 것 없이 모든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인공지능으로 향했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이 화두(話頭)인 요즘, ‘왓슨(Watson)’을 개발한 IBM이 KAIST 경영대학 학생들을 초대해 본사의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IBM의 인공지능 ‘왓슨(Watson)’이 ‘알파고(AlphaGo)’보다 먼저 개발되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IBM은 2004년에 왓슨을 개발했고, 2011년에 < Jeopardy >라는 미국 유명 퀴즈쇼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앞선 기술을 보유한 IBM이 지난 5월 11일, KAIST 경영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왓슨, 코그너티브(Cognitive) 비즈니스의 시작’이라는 설명회를 한국 IBM에서 개최했다. IBM HR 담당 강혜진 상무, IBM Korea Lab & Client Center 정창우 상무, KAIST 경영대학 마케팅 전공 이찬진 교수를 포함, 다양한 과정의 재학생 40여 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행사를 마칠 수 있었다.
행사는 HR 담당 강혜진 상무의 환영사로 시작되었다. 강혜진 상무는 한국 IBM의 채용을 담당하는 임원으로 ‘기계와 협업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지금, 어떠한 인재를 뽑아야 하는지 많이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번 행사가 갖는 또 다른 의미는 인공지능 비즈니스에 대한 단순한 설명회를 넘어 경력 채용에 대한 안내도 함께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뒤이어 강단에 오른 HR 채용팀 최현수 차장은 IBM의 New Vision과 인재상을 자세히 설명하며, ‘KAIST 경영대학의 학생들과 같은 우수한 인재들이 IBM 코리아에 많이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으로 IBM이 진행하고 있는 ‘코그너티브 비즈니스’에 대한 본격적인 소개가 이어졌다. 강연을 맡은 정창우 상무는 IBM의 변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먼저 설명했다. 그는 IBM이 전통적인 B2B 비즈니스에서 ‘Cloud 플랫폼 위에서 코그너티브 비즈니스를 구현하는 기업’, 즉 하드웨어 업체에서 소프트웨어 업체로 변모하는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IBM의 CEO 지니 로메티(Ginni Rometty)는 올해 초에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서 처음으로 기조연설을 맡아 IBM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차세대 산업으로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할 것 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창우 상무는 왓슨을 활용한 산업별 도입 사례를 소개하며, 특히 헬스케어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Q&A 세션에서는 인공지능 및 Business Analytics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의 수준 높은 질문들이 이어졌고, 창업을 준비 중인 학생은 왓슨을 실제로 자기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묻기도 하였다.
이번 행사는 교내 전략 컨설팅 동아리(BSC)의 회장을 맡고 있는 김건석(TMBA ‘15) 학우와 한국 IBM에 재직 중인 최안나(TMBA ‘11) 동문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당초에는 ‘선배와의 만남’ 정도로 추진하던 동아리 행사가, 입소문을 타 많은 학생들의 요청으로 약 40여 명이 참석하는 큰 행사가 되었다. KAIST 경영대학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IBM의 니즈가 잘 맞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행사였다. 이번 설명회와 같이 유익하고 의미 있는 행사가 많이 생기길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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